알루미늄 전해콘덴서(전해콘덴서, 케미콘)
- 단순히, 전해콘덴서 또는 케미콘(chemical condenser)이라고도 부른다.
이 콘덴서는 유전체로 얇은 산화막을 사용하고, 전극으로는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있다.- 유전체를 매우 얇게 할 수 있으므로 콘덴서의 체적에 비해 큰 용량을 얻을 수 있다.
- 특징은 극성(플러스 전극과 마이너스 전극이 정해져 있다)이 있다는 점이다.
- 일반적으로 콘덴서 자체에 마이너스측 리드를 표시하는 마크가 붙어 있다.
- 또, 가할 수 있는 전압, 용량(전기를 축적할 수 있는 양)도 표시되어 있다.
- 극성을 잘못 접속하거나, 전압이 너무 높으면 콘덴서가 파열(펑하는 소리가 나며, 매우 위험)되고 만다.
- 절대로 실수해서는 안된다(통상, 회로도에도 + 극성을 표시한다).
- 이 콘덴서는 1μF부터 수천μF, 수만μF라는 식으로 비교적 큰 용량이 얻어지며,
- 주로 전원의 평활회로, 저주파 바이패스(저주파 성분을 어스 등에 패스시켜 회로 동작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다) 등에 사용.
단, 코일 성분이 많아 고주파에는 적합하지 않다(이것을 주파수 특성이 나쁘다고 말한다). -
-
사진은 용량, 전압이 다른 전해콘덴서의 예이다.
좌측부터 .. -
1μF(50V) [직경 5mm, 높이 12mm]
47μF(16V) [직경 6mm, 높이 5mm]
100μF(25V) [직경 5mm, 높이 11mm]
220μF(25V) [직경 8mm, 높이 12mm]
1000μF(50V) [직경 18mm, 높이 40mm]
단, 크기에 대해서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며, 메이커에 따라서도 다르다. -
여기에 나타낸 것은 어디까지나 참고로 하기 바란다.
-
탄탈 전해콘덴서(탄탈 콘덴서) - 단순히, 탄탈 콘덴서(tantalum condenser)라고도 부르며, 전극에 탄탈륨이라는 재료를 사용하고 있는 전해콘덴서.
- 알루미늄 전해콘덴서와 마찬가지로, 비교적 큰 용량을 얻을 수 있다.
- 그리고 온도 특성(온도의 변화에 따라 용량이 변화한다. 용량이 변화하지 않을수록 특성이 좋다고 말한다),
- 주파수 특성 모두 전해콘덴서 보다 우수하다.
- 알루미늄 전해콘덴서는 크라프트(kraft)지 등에 전해액이 스며 들게 한 것을 금속 알루미늄으로 삽입하여
- 감아 붙인 구조로 되어 있지만, 탄탈 전해콘덴서의 경우는 tantalum powder를 소결하여 굳혔을 때에
- 나오는 빈틈을 이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, 두루마리 구조가 아니므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특성이 우수하다
- (이것은 어디까지나 알루미늄 전해콘덴서와 비교했을 때의 이야기).
- 이 콘덴서도 극성이 있으며, 통상, 콘덴서 자체에 +의 기호로 전극을 표시하고 있다.
- 탄탈 콘덴서도 절대로 극성을 잘못 접속해서는 안된다.
가격은 전해콘덴서 보다 비싸기 때문에 온도에 의한 용량변화가 엄격한 회로, 어느 정도 주파수가 높은 회로에 사용.
- 또한, 알루미늄 전해콘덴서에서 발생하는 spike 형상의 전류가 나오지 않으므로
- 신호 파형을 중요시하는 아날로그 신호계에는 탄탈 콘덴서를 사용하는 것이 상식인 것 같다.
- 스파이크와 같은 불요 파형이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해콘덴서로도 충분하다.
-
- 사진은 탄탈 전해콘덴서의 외관을 나타낸 것으로 둥근 모양으로 되어 있다.
- 용량은 좌측부터 ....
- 0.33μF(35V)
0.47μF(35V)
10μF(35V)
세라믹 콘덴서
-
- 세라믹 콘덴서는 전극간의 유전체로 티탄산 바륨(Titanium-Barium)과 같은 유전율이
- 큰 재료가 사용되고 있다.
- 이 콘덴서는 인덕턴스(코일의 성질)가 적어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,
- 고주파의 바이패스(고주파 성분 또는 잡음을 어스로 통과시킨다)에 흔히 사용된다.
- 양은 원반형으로 되어 있으며, 용량은 비교적 작다.
- 사진의 좌측에 있는 것은 용량이 100pF의 콘덴서로, 원반의 직경이 3mm 정도이다.
- 그림의 콘덴서는 103이라고 인쇄되어 있는데,
- 이것은 10×103pF이므로 0.01μF가 된다. 원반의 직경은 약 6mm였다.
- 전해콘덴서나 탄탈 콘덴서와 같이 전극의 극성은 없다.
사진보다 더 큰 외형의 세라믹 콘덴서도 있다.
- 세라믹은 강유전체의 물질로 아날로그 신호계 회로에 사용하면 신호에 일그러짐이 나오므로
- 이와 같은 회로에는 사용할 수 없다.
적층 세라믹 콘덴서
적층 세라믹 콘덴서는 전극간의 유전체로 고유전율계 세라믹을 다층 구조로 사용하고 있으며,
- 온도 특성, 주파수 특성이 양호하고, 게다가 소형이라는 큰 특징이 있다.
- 디지털 회로에서 취급하는 구형파(펄스파) 신호는 비교적 높은 주파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.
- 이 콘덴서는 주파수 특성이 양호하고, 소형이라는 점 때문에 바이패스용으로 흔히 사용된다.
- 온도 특성도 양호하므로 온도변화를 꺼려하는 회로에도 사용된다.
- 사진의 좌측에 있는 것은 용량이 104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10×104pF=0.1μF의 용량이며,
- 폭 4mm, 높이 3mm, 두께 2mm의 콘덴서이다.
- 사진 우측에 있는 것은 용량이 103(10×103pF=0.01μF)의 콘덴서로, 둥근 부분의 직경이 2mm, 높이가 4mm였다.
- 고밀도 실장을 하는 데에는 우측에 있는 형상의 콘덴서가 좋은 경우도 있다.
전극의 극성은 없다.
스티롤 콘덴서 - 온도 특성, 주파수 특성이 양호하고, 게다가 소형이라는 큰 특징이 있다.
-
- 전극간의 유전체로 폴리스티렌(polystyrene) 필름이 사용되고 있다.
- 이 콘덴서는 필름을 감은 구조이므로 인덕턴스(코일) 성분이 크다.
- 따라서 고주파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, 수백 kHz 이하의 필터 회로나 타이밍 회로 등에 흔히 사용된다.
- 사진에 나타낸 스티롤 콘덴서는 전극에 동박을 사용하고 있어, 적색을 띠고 있지만,
- 전극으로 알루미늄박을 사용하는 것도 있으므로 은색을 띠고 있는 것도 있다.
- 동박을 사용한 쪽이 약간 비싸고, 주파수 특성이 좋은 듯 하며,
- 엄격한 용도가 아니면 적색이든 은색이든 별로 문제는 없음.
- 사진에서 좌측에 있는 콘덴서는 100pF로 굵기 5mm, 높이 10mm이다.
- 가운데 있는 콘덴서는 1000pF로 굵기 5.7mm, 높이 10mm이다. 우측 콘덴서는 10000pF로 굵기 10mm, 높이 24mm이다.
전극의 극성은 없다. -
슈퍼 커패시터
- 이것이 경이적인 콘덴서, 슈퍼 커패시터(Super Capacity)이다.
용량은 0.47F(470,000μF)로 초대용량 콘덴서이다. - 대용량의 콘덴서를 전원회로 등에 사용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.
- 그 이유는 콘덴서가 텅비어 있을 때에는(전기가 축적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)
- 전류가 계속 유입하므로 정류기 등이 과전류로 인해 파괴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.
- 통상적인 전원회로의 평활 콘덴서는 1,000μF 정도이므로, 콘덴서는 순간적으로 충전되지만,
- 이러한 콘덴서를 사용하면 충전이 완료되기까지 회로가 쇼트되어 있는 것과 같다.
- 보호회로를 설치하지 않으면 위험하다.
- 용량이 크기 때문에 단시간의 백업(배터리 정도의 장시간은 아니지만) 등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.
- 초대용량인데 비해 비교적 형태가 작으며, 직경이 21mm, 높이 11mm이다.
전극에 극성이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. -
폴리에스테르 필름 콘덴서(마일러 콘덴서) -
- 마일러(Mylar) 콘덴서라고도 하며, 얇은 폴리에스테르(polyester)
- 필름을 양측에서 금속으로 삽입하여, 원통형으로 감은 것이다.
- 저가격으로 사용하기 쉽지만, 높은 정밀도는 기대할 수 없다. 오차는 대략 ±5%에서 ±10% 정도이다.
- 사진의 좌측부터 ...
- 용량: 0.001μF(.001K로 표시)
폭:5mm, 높이:10mm, 두께:2mm
용량: 0.1μF(104K로 표시)
폭:10mm, 높이:11mm, 두께:5mm
- 용량: 0.22μF(0.22K로 표시)
폭:13mm, 높이:18mm, 두께:7mm - 메이커에 따라 용량을 표시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.
-
-
- 폴리에스테르 콘덴서.
- 용량은 좌측으로부터
용량: 0.0047μF(472로 표시)
폭:4mm, 높이:6mm, 두께:2mm
용량: 0.0068μF(682로 표시)
폭:4mm, 높이:6mm, 두께:2mm
용량: 0.47μF(474K로 표시)
폭:11mm, 높이:14mm, 두께:7mm - 전극의 극성은 없다.
-
-
-
마이카 콘덴서
운모(mica)를 사용한 콘덴서이다. 운모는 온도계수가 작고
안정성이 우수하며, 주파수 특성도 양호하기 때문에,
고주파에서의 공진회로나 필터회로 등에 사용된다.
또한, 절연내압도 우수하므로 고압회로에도 사용된다.
- 이전에는 진공관식 무선송신기 등에는 흔히 사용되었다.
- 결점으로는 용량이 그다지 크지 않고, 비싸다.
- 전극의 극성은 없다.
'회사 생활&자격증 시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에어콘 구조와 원리 (0) | 2010.02.25 |
|---|---|
| 에어콘 냉매 보충하기 (0) | 2010.02.25 |
| R-404 취급시 주의사항 (0) | 2010.02.25 |
| 압축기 고장 원인과 대책 (0) | 2010.02.25 |
| 압축기 고장 원인과 대책 (0) | 2010.02.25 |